4대보험정보연계센터, 4대보험 처리를 한 번에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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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달 월급을 받는 분이라면 4대보험료를 내고 계실 텐데요.
평소엔 발급 받을 일이 없지만,
가끔 4대보험 관련 업무를 처리해야 할 때
어디에서 업무를 봐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어요.
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바로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인데요.
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!

4대보험은 연금보험, 건강보험, 산업재해 보상보험,
고용보험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에요.
이 보험을 통합하여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
사이트가 바로 4대보험정보연계센터랍니다.
개인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, 고용주가 관리할 수도 있어요
4대보험료나 납부현황, 신규 추가, 퇴사 처리 등 모든 업무가 가능해요!

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
내가 내는 4대보험료가 맞는 금액인지 또는,
아직 내지 않았지만, 미리 확인해보고 싶을 때.
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으로 미리 계산할 수 있어요.
홈페이지에 접속 후 카테고리의
알림마당 > 4대사회보험료 모의계산으로 들어가 주세요.
자신의 월 급여만 입력해도 대략의 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!
4대보험 증명서 발급
최근 자녀의 어린이집 신청을 위해
4대보험 증명서를 발급받는 분이 많아졌는데요.
이 증명서 또한 홈페이지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.
우선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,
공인인증서를 지참해야 하며,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.
4대보험정보연계센터 사업자 공인인증서
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알아서 4대보험을 가입해 주지만,
개인 사업자라면 4대보험 가입을 개인적으로 하셔야 해요.
이 또한,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번호 또는
사업장 대표자(주민등록번호) 명의로 발급된
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.
개인사업장이 아닌 법인사업장인 경우엔
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.
사업자 사용 민원
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민원 2가지를 알려드릴게요.
첫 번째는 사업장을 신규설립하고,
사용자와 근로자를 가입신고 하는 민원인데요.
카테고리의 민원신고 > 사업장 > 사업장 성립신고에서 신고서를 저장 후
‘가입자 계속입력’으로 가입자 취득신고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!
두 번째는 가입된 사업장에 근로자를 입/퇴사 신고하는 민원인데요.
민원신고 > 가입자에서 입사 시엔 ‘자격취득신고’,
퇴사 시엔 ‘자격상실신고’를 클릭하여 민원 신고서를 작성하면 완료랍니다~

작성한 모든 민원은 꼭 전송 버튼을 눌러야만
해당 기관에 제출되니 완료되었는지 확인해야 해요.
또한, 이미 전송된 민원은 수정 및 취소가 불가하니
혹시 수정 및 취소 사유가 발생하면
해당 기관으로 따로 요청해야 합니다.
가입자 자격상실일도 변경할 수 없으니 해당 기관으로 요청해야 해요!
4대보험정보연계센터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.
4대보험을 한 사이트에서 확인하고
처리 시간과 업무량을 줄일 수 있어 너무 효율적이에요!
앞으로 4대보험 업무는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빠르게 처리해보시길 바랍니다~